보령해양경찰서, 2020년 해상방제훈련 실시
보령해양경찰서, 2020년 해상방제훈련 실시
  • C&C영상뉴스
  • 승인 2020.06.24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제 기술훈련을 통한 해양오염 사고대비
방제 기술훈련을 통한 해양오염 사고대비-보령해양경찰서 제공
방제 기술훈련을 통한 해양오염 사고대비-보령해양경찰서 제공

보령해양경찰서(서장 성대훈)는「2020년 해상방제훈련」을 6월25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대천항 인근 해상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20년 1월 1일부터 국제 항해 선박 연료유 황 함유량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3.5% → 0.5%) 저유황유를 사용하는 선박이 증가하고 있어 저유황유만의 거동특성(해상 유출 시 쉽게 고형화)에 따라 기존 유류와 달라 새로운 방제방법을 연구하는 단계에 있다.

저유황유가 유출사고 후 잔존유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으면 상온에서 고형화되어 방제 작업기간이 길어지고 기름 알갱이가 해안・양식장 등 민감 자원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 해양환경에 피해를 끼치고 국민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보령해양경찰서와 해양환경공단이 합동으로 저유황유 유출 사고를 가정하여 ▴사고선 파공부위 및 에어벤트 봉쇄 ▴유출유 확산방지를 위한 오일펜스 설치 ▴기름 회수시스템 가동 훈련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훈련에서는 고형화 된 기름을 해양경찰 방제정의 컨베이어 벨트, 뜰채 등을 이용하여 회수하는 훈련을 집중 실시, 기존과 차별화된 방제방법을 시행해 보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방제역량을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보령해양경찰서는 변화되는 해상 여건에 발맞추어 대응할 수 있도록 선제적인 해상방제훈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