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농업기술센터, 취나물 작목반 PLS 교육
부여군농업기술센터, 취나물 작목반 PLS 교육
  • C&C영상뉴스
  • 승인 2020.07.31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나물 작목반 PLS 교육장면-부여군 제공
취나물 작목반 PLS 교육장면-부여군 제공

 부여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정대영)는 지난 7월 30일 부여 규암면 취나물 작목반원을 대상으로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이하 PLS) 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취나물 방제력을 만들어 배포하여 주목을 받았다. 배포된 방제력에는 취나물 주요 병·충해 사전대응과 방제가 가능하고 PLS에 등록되어 있는 농약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저항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성분의 농약 선정으로 농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PLS ‘부적합’ 판정은 매년 7~8월에 집중되는데 그중에서도 취나물은 적발률이 높은 작물 중 하나이다. 작년 기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시행한 잔류농약 분석은 총 1,195건이었는데, 그 중 취나물 적발 건수는 55건으로 전체 4.18%를 차지했다.

한편, 부여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현재 전국 최초 PLS콜센터를 편성하여 민원응대를 하고 있으며, 5명의 전문 농촌지도사가 부여 10품 농산물을 중심으로 전 작목에 대한 PLS 관련 문의와 농약 안전 사용 방법 등에 대해 연간 1,000여 건의 상담을 처리할 계획이다.

상담은 작목별로 진행되며 작목은 ▲벼농사, 밭작물 ▲박과채소(수박, 오이, 호박 등) ▲가지과(고추, 토마토 등) ▲딸기, 엽채류(기타 채소류) 등, ▲과수와 특용작물 등 5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기타 문의사항은 PLS콜센터(☎1433-12)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