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과수농가 대상 돌발해충 방제약제 지원
보령시, 과수농가 대상 돌발해충 방제약제 지원
  • C&C영상뉴스
  • 승인 2020.09.15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발해충 방제 장면-보령시 제공
돌발해충 방제 장면-보령시 제공

보령시는 최근 이상기후로 인해 과수농가에 큰 피해를 주는 돌발해충에 대한 효율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오는 28일부터 내달 5일까지 공동방제 기간으로 정하고 적극방제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9일부터 오는 18일까지 산림 인접지 주변 과수 농가를 대상으로 약제 지원 신청을 받고 있으며, 동시방제로 피해를 최소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최근 꽃매미, 미국선녀벌레, 갈색날개매미충 등 돌발해충의 발생면적은 감소했으나, 8~9월에 걸친 장마와 집중호우, 태풍의 영향으로 발생지역은 확대 된 상황으로 과수농가의 피해를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돌발해충은 5월부터 부화해 10월까지 활동하며 과실의 그을음병을 발생시키고 잎과 가지의 즙액을 빨아먹어 가지를 고사시키거나 생육저해 등 피해를 준다.

또한 배설물을 분비해 과일 외관상 혐오감과 그을음병을 유발하고 생육과 상품성을 저하시킨다.

양기만 농업기술센터 친환경기술과장은 “이동성이 높은 돌발해충은 성충기 특성상 산림인접 지역에 숨어있다가 산란기 농작물의 피해를 주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제가 절실하다”며, “농업인,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적극적인 예찰 및 방제로 피해를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