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서해안 내포철도(가칭)’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 적극 나서!
태안군, ‘서해안 내포철도(가칭)’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 적극 나서!
  • 이대호 기자
  • 승인 2020.10.28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국회의원회관 제11간담회장, 가세로 태안군수 포함 3개 지자체장 및 지역 국회의원 모여 토론회 개최
서해안 내포철도 국회 토론회
서해안 내포철도 국회 토론회

태안군이 교통 접근성 불편으로 인한 지역 발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서해안 내포철도(가칭)’ 구축에 적극 나섰다.

군에 따르면, 28일 성일종 국회의원실에서 가세로 태안군수를 비롯해 맹정호 서산시장, 황선봉 예산군수, 지자체 관계자 및 홍문표 국회의원, 국토교통부 관계자, 학계․전문가 등이 모인 가운데 ‘서해안 내포철도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국회토론회’가 개최됐다.

‘서해안 내포철도(가칭)’는 삽교-내포-서산공항(해미)-서산-태안-안흥항을 잇는 연장 57.6km 구간으로 총사업비 약 1조 5,537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이번 토론회는 충남 서부지역 동․서 간의 열악한 철도교통망을 개선하고 충남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내포-서산-태안을 아우르는 전략교통망 구축이 필요함에 따라, 태안군을 포함한 3개 시․군과 지역 국회의원이 상호협력해 ‘서해안 내포철도’를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이호 한국교통연구원의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서해안 내포철도’의 건설 필요성‘ 발제로 시작해, 서해안 내포철도 건설의 당위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심도 깊은 토론이 이어졌다.

군에 따르면, 현재 충남의 철도노선은 주로 남북축 중심으로 연결돼 동서축 통과노선이 없는 상황이며, 더불어 충남의 동서를 지나기 위해서는 고속도로가 아닌 국도를 이용해야하는 등 접근성이 크게 저하돼있다.

특히, 태안지역은 철도분담률이 0%이며 충남에서 유일하게 고속도로가 없는 등 교통이 매우 취약해,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매년 1천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고 있음에도 교통접근성 불편으로 발전에 큰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이날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서해안 내포철도가 건설되면 △국가 철도 네트워크 효율성 향상(서해안 내포철도․서해선․장항선 주요 철도 연계성 강화) △지역 경제 활성화 촉진(서해권 경제권역 확대 통한 경제․사회․관광․레저 등) △충남 서부권 물류 체계(도로) 한계 극복 △철도교통 소외지역 해소(동․서축 철도 신설) △충남 서부권 대기질 개선(친환경 교통수단 운행) 등의 기대효과를 볼 수 있다며, ’서해안 내포철도(가칭)‘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포함해 줄 것과 충남도의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했다.

토론에 참석한 가세로 군수는 “태안은 전국 226개 지자체 중 의령군과 함께 철도와 고속도로 둘 다 없는 유일한 도시”라며 “매년 1천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고 있고 특히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생태관광 등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세계적 수준의 해양정원인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교통 접근성 향상을 위한 철도망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서산시․예산군, 그리고 지역 국회의원분들과 적극 협력해 서해안내포철도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가세로 태안군수를 비롯한 3개 시․군 지자체장과 지역 국회의원은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국토교통부 김선태 철도국장에게 서해안 내포철도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노선 반영 건의서’를 전달하고 ‘서해안 내포철도’ 설치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적극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