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교육지원청 학력성장 프로젝트, 힘차게 날아오르다
보령교육지원청 학력성장 프로젝트, 힘차게 날아오르다
  • 김정미
  • 승인 2021.05.11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 4~6학년 한글 미해득 제로화, 학교별 학습지원대상학생 감소 추세
학력성장사진
학력성장사진

보령교육지원청(교육장 서정문)은 2020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보령 학력성장 프로젝트’가 괄목할만한 성과를 드러내고 있다고 밝혔다.

보령 학력성장 프로젝트는 코로나 시대 학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기획한 것으로 배움이 느린 학생과 빠른 학생 모두가 교육과정 내에서 더불어 성장하도록 지원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 학력성장 기반조성 △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의 학력성장 △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학력성장 △ 부서별 협업을 통한 학교 지원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 학력 성장 기반조성

학력 성장 기반조성을 위해 교원의 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지난 해 수업, 영어, 독서, 특수, 교육과정 등 5개 영역 42명의 교육활동 전문가 지원단을 구성하고 집중 연수 운영으로 역량을 강화했다. 그리고 올해는 교육활동 전문가 지원단이 학교로 찾아가 수업 컨설팅, 신규교사 멘토링, 교원 연수 등을 진행하며 교원의 수업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지난 2월 8~9일에는 학습격차가 심해지는 초등학교 3, 4학년 담임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기초학습지도와 교육과정 재구성 중심의 수업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했다.

△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의 학력 성장

첫째, 기초학력지원 협력교사제 운영

보령 관내 초, 중 신청학교를 대상으로 기초학력지원 협력교사인‘두레맘’을 운영하고 있다.‘두레맘’은 보령교육지원청에서 위촉한 강사를 학교의 수학, 영어 수업 시간에 배정해 교사와 함께 배움이 느린 학생을 밀착 지도하는 사업이다. 현재까지 14명의 두레맘을 위촉해 15개교에 집중 지원하고 있다.

둘째, 한글 미해득 제로화 지원

모든 학생의 한글 해득을 목표로 총력을 다해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작년 8월에는 초등 교원 대상 한글 지도전문가 과정 연수를, 지난 2월에는 초등 1학년 담임 대상으로 한글교육 연수를 운영했으며 ‘유튜브 보배쌤 채널’운영을 통해 한글교육 지도역량을 강화했다. 또한 작년 12월 ‘난독증 지원단’구성을 시작으로 올해는‘난독증 센터’를 구축해 진단과 치료에 보다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고 있다.

△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학력 성장

보령 관내 교육공동체가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 함께하고 있다. 초등학생 대상의 ‘대학생 멘토링 보배샘 프로그램’,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운영되는 ‘멘토-멘티 한마음 UP 프로그램’, 보령시와 함께하는 ‘마을학교 프로그램’, ‘행복교육지구-보배공작소’ 운영 등 모든 교육공동체가 한마음으로 학력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부서별 협업을 통한 학교 지원

보령교육지원청의 학력성장 프로젝트는 하나의 부서 업무로 그치지 않고 모든 부서의 협력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교육복지 분야에서의 ‘행복나눔톡톡’ 사업은 관내 초등학생과 대천여고 학생이 1대 2로 매칭해 기초학습을 지도하는 프로그램으로 학력은 물론 정서적 교감으로 이어지고 있어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 학력성장 프로젝트의 성과

이같은 다각도의 지원과 노력은 최근 한글해득수준 전수 조사 결과, 초등 4~6학년 0명이라는 한글미해득 제로화 달성과 학교별 학습지원대상학생 감소 등 놀랄만한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서정문 교육장은‘코로나로 인한 학습격차 시대에 보령은 오히려 학력성장이라는 눈에 띄는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보령교육지원청 전 직원과 관내 학교 선생님들이「배움이 있는 학교, 함께 성장하는 보령교육」이라는 비전에 발맞추어 함께 힘을 모아 준 결과다’라며 고마움을 전했다.

또한‘보령이 서해안의 명품교육도시로서 더욱 발전하도록 기초학력을 바탕으로 4차 산업시대의 미래교육과 글로벌 영어교육을 위해 더욱 매진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