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주민주도 읍면 마을복지계획 수립설명회 개최
예산군, 주민주도 읍면 마을복지계획 수립설명회 개최
  • 이대호기자
  • 승인 2021.06.24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마을 복지문제 해결까지 주민 스스로!
마을복지계획 수립설명회 모습
마을복지계획 수립설명회 모습

예산군은 지난 23일 예산군청소년수련관에서 ‘읍면마을복지계획’ 관련 설명회를 개최했다.

‘마을복지계획’은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사업 중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사업으로 주민 스스로 마을단위의 복지문제를 발굴하고 해결방법을 찾아 실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군은 주민자치형공공서비스 구축 사업을 위해 읍면에 전담 행정·복지·간호직 공무원을 배치하게 된다.

이날 설명회에 앞서 군은 마을복지계획 추진단 위원에게 위촉장을 전달했으며, 설명회는 ‘자치분권과 읍면동 사회의 변화 방향’ 및 ‘읍면 마을복지계획 수립이해’를 주제로 하는 특강과 ‘아산시 마을복지계획수립사례’ 소개 등이 진행됐다.

군은 2022년부터 12개 읍면에서 ‘읍면마을복지계획·수립·실행’을 시행할 계획이며, 지난 4월 14일 열린 12개 읍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 간담회에서는 예산읍, 삽교읍, 신암면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선도 지역으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지난 5월 27일 선정된 3개 읍면마을복지계획 관계자들이 간담회를 통해 예산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주축으로 3개 읍면주민자치위원·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 및 노인종합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시니어클럽 등 전문복지기관을 포함한 추진단을 구성했다.

설명회에 참가한 한 위원은 “시대가 변해 주민들의 복지욕구가 다양해지고 있고 그만큼 스스로 복지문제 해결에 참여하려는 의지가 높아지고 있어 마을복지계획 방향성 설정과 수립에 대한 강의와 아산시 사례가 많은 도움이 됐다”며 “마을에 필요한 복지문제를 찾아 스스로 해결해 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읍면마을복지계획과 관련한 더 자세한 사항은 협의체 사무국(041-332-6100)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