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수확기 농작물 지킨다!’ 유해 야생동물 포획단 운영
태안군, ‘수확기 농작물 지킨다!’ 유해 야생동물 포획단 운영
  • 이대호
  • 승인 2021.09.06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10월 ‘수확기 유해 야생동물 포획단’ 및 ‘멧돼지 기동포획단’ 활동 나서
지난 8월 30일 군 문화예술회관 소강당에서 열린 안전교육 모습.
지난 8월 30일 군 문화예술회관 소강당에서 열린 안전교육 모습.

태안군이 유해 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예방을 위해 태안군 수렵인연합회와 손잡고 ‘수확기 유해 야생동물 포획단’ 및 ‘멧돼지 기동포획단’ 운영에 나선다.

군은 본격적인 수확기를 맞아 유해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의 피해를 막고 농업인들의 생업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이달부터 10월 31일까지 두 달간 8개 읍면 전역을 대상으로 ‘태안군 수렵인연합회’ 회원으로 구성된 포획단 운영에 돌입한다고 6일 밝혔다.

‘유해 야생동물 포획단’은 △태안읍·근흥면·소원면 8명 △안면읍·고남면·남면 11명 △태안읍·원북면·이원면 6명 등 총 3개 반 25명(태안읍은 중복 구성)으로 오전 5시부터 밤 9시까지 운영되며, 포획대상은 고라니·비둘기·직박구리·어치·청솔모·참새·까마귀·오리류 등 8종이다.

‘멧돼지 기동포획단’은 최근 멧돼지 개체수 증가로 고구마와 옥수수 등 재배 농가로부터 피해민원이 다수 접수됨에 따라 본격 운영되는 것으로, 군 전지역을 대상으로 6명이 활동에 나선다.

군은 유해 야생동물 포획단과 멧돼지 기동포획단 모두 추석 연휴인 9월 18일부터 22일까지 포획을 중단하고 인가 및 축사 100m 이내에서는 총기사용을 금지하는 등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운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군은 지난 8월 30일 군 문화예술회관 소강당에서 가세로 군수와 태안경찰서 관계자, 태안군 수렵인연합회 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1 수확기 유해 야생동물 포획단 안전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태안경찰서 주관으로 총기안전 교육을 실시하는 등 안전한 운영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유해 야생동물의 개체수 증가에 따른 피해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 군에서도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며 “농업인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태안군수렵인연합회와 함께 야생동물 피해방지단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 2016년 태안군 수렵인연합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유해 야생동물 포획에 나서왔으며, 지난해 ‘유해 야생동물 포획단’ 운영을 통해 총 5101마리의 유해동물을 포획하는 등 꾸준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사진설명> 태안군이 유해 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예방을 위해 수렵인연합회와 손잡고 9월부터 10월까지 두 달간 군 전역을 대상으로 ‘수확기 유해 야생동물 포획단’ 및 ‘멧돼지 기동포획단’ 운영에 나선다. 사진은 지난 8월 30일 군 문화예술회관 소강당에서 열린 안전교육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