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세로 태안군수, ‘재난안전 선도도시’로의 도약 선언!
가세로 태안군수, ‘재난안전 선도도시’로의 도약 선언!
  • 이용난
  • 승인 2022.11.16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기자회견 갖고 대한민국 최초의 ‘재난위험 청정도시’ 구축 의지 보여-
-AI 기반 스마트 안전시스템 구축 등 강력한 재난안전 시스템 마련키로-

 

기자회견 중인 가세로 태안군수.
기자회견 중인 가세로 태안군수.

 

가세로 태안군수가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태안군 조성을 위해 ‘재난안전 선도도시’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가세로 군수는 16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단기간 내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AI 기반 스마트 안전시스템 구축 △대형 행사 및 축제 시 유관기관 합동 안전점검 연석회의 개최 △지역 민간자원을 활용한 재난안전 시스템 구축 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번 재난안전 선도도시 선언은 10월 29일 전 국민에 충격과 슬픔을 안긴 ‘이태원 참사’를 비롯해 2014년 발생한 ‘세월호 참사’, 2007년 태안에서 발생한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오염사고’ 등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대형 사고의 발생을 사전 차단하고 군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기 위한 것이다.

가세로 군수는 “이태원 참사의 참상을 지켜보며 어떠한 재난 상황에서도 우리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반드시 지킬 수 있는 ‘대한민국 최초의 재난위험 청정도시’를 만들어야겠다는 의지를 다졌다”며 이번 선언의 의미를 강조했다.

특히, “과거 유류오염사고로 막대한 환경적 손실과 경제적 고충을 겪으면서 재난의 예방과 관리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절절히 실감한 경험도 갖고 있다”며 “이번 선언은 안전한 도시 조성을 위한 과감한 투자와 실행을 담보하는 군민과의 약속”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가세로 군수는 현장의 위급상황을 수집하는 AI 기반의 스마트 안전시스템을 구축, 재난 취약시설인 공공화장실과 인적 드문 골목 등에 사람의 목소리를 인식하는 ‘안전 비상벨’을 설치하고 경찰·소방·CCTV 관제센터 등에 즉각 통보하는 예·경보 시스템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500명 이상이 참여하는 축제 및 행사에 반드시 경찰과 소방 등 유관기관 합동 사전 안전점검 연석회의를 개최해 안전상의 문제를 사전에 발견하고 행사 추진과정에서 안전요원 배치 등 안전관리에 허점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장·반장·지도자 등 지역 내 민간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선제적 재난예측과 후속조치를 강화하는 태안군만의 재난안전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자연적·사회적 재난을 별도 구분 없이 용이하게 관리할 수 있는 태안군 통합 관리계획 연구용역을 발주해 ‘지역 맞춤형 안전관리 매뉴얼’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재난으로부터 군민을 안전하게 수호하는 것이 군정의 가장 중요한 책무이자 소명”이라고 밝힌 가세로 군수는 “사소한 부주의와 무관심 속에서 아직 대형사고의 위험성이 항시 도사리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오늘 태안군 재난안전 선도도시 선언을 통해 군민 모두가 안전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보다 튼튼한 태안군 재난안전 시스템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