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봄 행락철 교통안전캠페인… 사전 점검·단속·순찰 등 대책 강화
국토부, 봄 행락철 교통안전캠페인… 사전 점검·단속·순찰 등 대책 강화
  • C&C영상뉴스
  • 승인 2018.04.0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 중 하나인 ‘교통안전 종합대책’의 추진 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봄 행락철(4~5월)을 맞아 캠페인, 단속·점검 등 교통안전 강화 대책을 추진한다.

봄 행락철은 가족 단위 나들이, 단체관광, 연휴 기간(근로자의 날, 어린이 날, 부처님 오신 날) 등으로 인해 교통량이 집중되는 시기이므로 대형 교통사고와 그에 따른 사상자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

지난해 봄 행락철의 하루 평균 고속도로 통행량은 447만여대로 다른 기간(435만대)에 비해 약 2.7%p가 높고 월 평균 교통사고 발생건수도 1만8110건으로 역시 다른 기간(1만8028건)에 비해 많다.

특히 작년(5월 11일) 영동고속도로 관광버스 졸음운전 사고(14명 사상자 발생) 등 봄 행락철 졸음운전 및 음주운전과 같은 위험 운행도 여전하여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이에 봄 행락철 대국민 교통안전 의식을 높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1월 23일 발표한 교통안전종합대책과 연계하여 다양한 교통안전 대책을 추진하는 것이다.

먼저 교통안전 홍보·캠페인을 강화한다.

4월 24일 교통안전 공청회를 개최하여 범부처 공통 슬로건 발표 및 캠페인 영상 상영 등 본격적으로 교통안전 홍보를 시작함을 선포하고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TV, 신문, 뉴미디어, 옥외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전파할 계획이다.

또한 5월을 ‘교통안전의 달’로 선정하여 교통안전 국제컨퍼런스 5월 16∼18일, 제주)에서 속도관리 정책 관련 특별 세션을 마련하고 교통안전문화발전대회(5월 15일), 교통사고줄이기 한마음 대회(5월 29일) 등을 활용하여 교통안전정책을 홍보하는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집중 홍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봄 행락철 졸음운전, 과속운전 등 위험 운행에 대한 위험성도 지속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봄 행락철을 맞아 차량 사전 점검, 안전 순찰 및 단속도 강화한다.

단체 여행 증가에 대비하여 국토부·경찰청·지자체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주요 관광지 전세 버스 대상 안전사항을 일제점검(4월 4일~4월 26일, 10개 지역)하고 있으며 운수단체와 합동으로 차량 안전 상태 점검 및 운전자 안전수칙 교육 등을 상시 진행 중(4∼5월)이다.

또한 고속도로 사고 취약시간대 및 사고 다발 구간에 안전순찰 활동을 확대(10회/일)하고 졸음운전 취약시간대 ‘졸음알리미’를 상시 운영(300개소)하며 사고·고장차 무료 견인 등 2차사고 예방 조치도 실시한다.

불법 운행 단속을 위해 고속도로 TG, 휴게소 주변에서 차내 음주가무, 안전띠 미착용 등에 대한 순회 지도 및 합동 단속(교통안전공단·경찰청·지자체)을 실시하고 고속도로 내 대열운행 및 안전기준 위반(후부 반사판 훼손 등) 행위 등에 대한 상시 점검 및 단속도 강화한다.

한편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경찰청, 운수단체, 119 구급대 등과 비상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사고 취약시간대 구난 견인차량 배치를 확대하여 사고 발생 시 신속한 구조, 구난 체계를 구축했다.

국토교통부는 봄 행락철에는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만큼 안전 수칙을 준수하면서 운전에 보다 집중할 필요가 있고 특히 졸음운전과 음주운전은 절대로 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행락철, 명절 등 사고 위험이 높은 시기에는 교통안전 의식을 높일 수 있는 대국민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선진 교통문화를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프로젝트의 원년인 만큼 봄 행락철 사고가 획기적으로 감소될 수 있도록 범 정부차원의 역량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 교통안전을 위해 본격적인 홍보가 시작되는 만큼 국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관심을 부탁하는 것과 함께 안전 운전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