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여름철 자연재난 ‘인명피해 제로화’ 최우선 목표!
예산군, 여름철 자연재난 ‘인명피해 제로화’ 최우선 목표!
  • 이용란
  • 승인 2023.05.1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15일∼10월 15일, 자연재난 대책 기간 지정 및 비상대응체계 가동

 

여름철 대비 향천천 개선복구사업현장 점검사진
여름철 대비 향천천 개선복구사업현장 점검사진

 

예산군은 기후변화 일반화에 따른 예측 어려움으로 자연재난이 증가하는 가운데 여름철 자연재난에 ‘인명피해 제로화’를 최우선으로 삼고 총력을 기울인다.

이를 위해 군은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를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군민 재산과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한다.

비상 대응체계는 기상특보에 따라 4단계로 나눠 △초기대응 단계 △비상 1단계 △비상 2단계 △비상 3단계로 구분하며, 상황 판단회의를 통해 재난 협업부서 및 읍·면에서 선제적으로 단계별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앞서 군은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로 △배수펌프장 5개소 △재난 예·경보시설 123개소 △배수문 57개소 △재해 예방사업장 5개소 △풍수해 재해위험구역 45개소 등 방재 시설 및 취약지역에 대한 사전 점검을 마쳤다.

특히 하천범람, 국지성 집중호우가 예상될 때 기상관측장비를 활용한 강우예측, 재난 CCTV, 수위계, 침수흔적 등 IOT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모니터링, 위험예측을 동시에 스마트 마을방송을 통해 자동으로 상황을 전파하고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재난을 슬기롭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과하다 싶을만큼 총력 대응에 나서야 한다”며 “앞으로도 군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 생활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