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농기센터, 친환경 종합 미생물 공급 본격화
부여농기센터, 친환경 종합 미생물 공급 본격화
  • C&C영상뉴스
  • 승인 2019.01.14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미생물센터-부여군 제공
친환경미생물센터-부여군 제공

부여군(군수 박정현)은 친환경 농업 확산과 고품질 굿뜨래 안전농산물 생산기반 구축을 위해 연간 1,000톤의 미생물 생산시설을 갖추고 이달 초부터 본격적인 농가 공급을 시작한다.

부여군은 굿뜨래 부여10품(표고, 양송이, 오이, 수박, 딸기, 밤, 애호박, 취나물, 멜론, 방울토마토)을 주력으로 삼는 전국 최대의 시설원예 주산단지로 연간 2,3기작 시설재배로 인한 연작장해 피해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미생물 공급을 통한 토양관리와 연작장해 경감 및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기존 보급 중인 축산분야 생균제(바실러스, 유산균, 효모균)는 수요 증가에 따른 생산시설을 확대하고 친환경 종합 미생물센터로 통합하여 운영 중이다.

미생물 생산 균주는 총 6종으로 EM균, 광합성균, 바실러스, 유산균, 효모균, 클로렐라 등이다.

EM과 클로렐라를 작물에 공급할 경우 생육 촉진 및 내병성 강화, 토양개량 및 연작장해 해결로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되고 생균제를 축사에 사용할 경우 사료효율 개선, 증체율 향상, 축산환경 개선, 소화력 증가 등 안전축산물 생산에 유리하다.

농업기술센터는 주 20톤의 미생물을 생산하며(EM 15톤, 생균제 5톤) 매주 화요일은 EM, 목요일은 생균제를 09:00 ~ 17:00까지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바실러스, 유산균, 효모균, 광합성균 등 단일균 전용 5ℓ팩을 제작 보급하여 수요자 중심의 농가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필요자 중심의 적정공급과 유용미생물의 무분별한 남용 및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유상공급을 추진하였으며 공급가격은 EM(원예)은 리터당 100원, 단일균(생균제) 리터당 200원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지속적인 유용 종합미생물 공급으로 친환경농업 확산과 농축산업 경쟁력 향상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 및 지역 농업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친환경 종합 미생물센터(830-2615)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