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일 보령시장 ‘적극행정 보령특별시’ 강조
김동일 보령시장 ‘적극행정 보령특별시’ 강조
  • 이대호 취재기자
  • 승인 2019.06.05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지속협 ‘공.통.점’ 토크쇼 첫 출연...시정현안 등 전망 밝혀
김 시장 ‘적극행정...예산.법규.전례.사람 타령 하지 말라’ 공직사회 신뢰감 우선
지난 달 31일 보령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한국중부발전이 공동 주관한 ‘시민 공감 토크쇼 공.통.점’이 개최됐다.

김동일 보령시장이 첫 출연자로 나오면서 다양한 시정현안과 함께 미래발전을 위한 전망을 밝혔다.

이날 이영우.김한태 도의원과 문석주.김홍기.김정훈.권승현 시의원 및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날 김 시장은 지난 3월 선포한 ‘적극행정 보령특별시’를 강조하며, 공직사회의 신뢰회복을 강조했다.

김 시장은 “예산.법규.전례.사람 타령 하지 말고 시민을 대하는 공직사회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러한 공직의 신뢰를 바탕으로 경제, 교육, 관광 등의 다양한 분야의 행정이 펼쳐질 때 시민들의 공감과 참여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중부발전과 함께하는 시민 공감 토크쇼는 보령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공동주관으로 지역 이슈와 현안과 관련 소통과 공감의 자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시민공감 토크쇼 ‘공.통.점’의 두 번째 이야기는 7월초에 열릴 예정이다.

다음은 김동일 시장 주요 질의 및 답변 내용이다.

▲ 미소.친절.청결 운동에 대해 소개해 달라

김 시장은 “보령 발전의 기본이라 생각하며, 사례를 들어 주관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역지사지’하는 정신으로 관광보령을 만들어 가야 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2022년 7월 15일부터 보령머드해양 박람회가 개최되기에 더욱 더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 소개했다.

▲ 김 시장님의 임기가 2022년 6월말이다. 3선 도전하시나?

김 시장은 “내일 일도 모르는데 무슨 …”이라며 말미를 흐렸다.

▲ 보령시 인구 10만 붕괴에 염려와 대책에 대해

김 시장은 매우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숨은 인구 찾기’ ‘출산장려기금’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밝히면서, 인구감소의 원인으로 ‘직업과 생업 전출’을 들 수 있다고 밝혔다.

또 김 시장은 살기 좋은 보령을 위해서는 교육문제, 의료문제, 기업유치, 내륙 관광산업 육성에 있다고 진단하고, 또 보령이 젊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전통시장 청년기업 육성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의회와 함께 발전소 관련 지역자원시설세 증액(kw 당 0.3원→1원)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우량기업을 유치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국도77호선 원산도~안면도 연륙교 구간 명칭 갈등에 대해

김 시장은 “당면한 현안이라고 생각한다”며, 지명선정의 과정 소개와 함께 “우리는 원산이라는 이름이 포함되어 결정된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도 고수해야 한다”고 보고 “더 노력해서 우리의 주장이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보령 교통의 관문인 “대천역과 대천IC 명칭의 변경”의견에 대해

이에 대해서도 김 시장은 “과거에도 대천과 보령 명칭문제로 많은 에너지를 썻다”고 상기하고, “대천이라는 지명을 없앨 수는 없다”는 의견도 많다“며 “명칭문제를 다시 거론해서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보다는 더 발전적으로 같이 넣어서 사용하는 방법 등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의견을 밝혔다.

▲ 국도40호선 보령~부여구간 중 일부(4.5km)가 2차선으로 건설된다는 염려에 대해

김 시장은 해당사업은 “국도40호선(부여방향)과 21호선(남포방향)을 연결하는 공사”로 4차선을 계획해 추진했으나, 예타 등 시간도 많이 소요될 뿐 아니라, 교통량이 4차선을 건설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조사되어 2차선으로 건설되고 있다. 따라서 “문제 없다. 필요하지도 않고, 사실은 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김동일 보령시장이 ‘공.통.점’ 토크쇼 첫 출연자로 나오면서 다양한 시정현안과 함께 미래발전을 위한 전망을 밝혔다.
 
▲ 중부발전과의 상생협력하고 있는 사례를 소개해 달라

김 시장은 “스마트팜 지원에 50억, 로타리 시설(한내로타리 경관디자인사업)도 준비, 주변지역 협력사업의 예로 보령체육관 건립에 100억원 지원 등을 하고 있다”고 밝히고, “일자리 창출과 소비촉진을 위해 좀 더 상생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하수종말처리장의 재처리수 활용을 위해 279억 규모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중부발전 발전본부 등과 체결한 이행협정의 상황과 환경협정 추가 등 필요성과 걸림돌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김 시장은 “화력발전소는 미세먼지, 환경문제 등을 야기하고 있으며, 그러다 보니 보령1.2호기의 조기폐기 얘기가 나온다. 7.8호기 이행협정을 살펴보면 대부분 이행됐고, 연돌의 외곽부분에 대한 점이 미흡하여 보령본부에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환경협정에 대한 것은 너무 오래 끌고 가면 그 효과가 미흡할 것이라는 점이 있기에 신보령1.2호기 환경협정문제는 대두되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지만 신속히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 탈석탄 정책에 따른 지역경제 영향에 대해

김 시장은 “충남도의 탈석탄 정책의 촉진의지가 커 오는 2021년까지 보령1.2호기 조기폐기를 추진하고 있기에, 아마 보령1.2호기는 그렇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밝히고, “보령1.2호기가 폐쇄되면 경제적으로 최소 40억~80억원 정도의 세수가 줄고, 관련 직원 등 1천5백명 정도의 생활인구가 줄어들 수 있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완충적으로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 그 방법에 에너지 전환도 포함돼 있는가?

김 시장은 “에너지 전환은 LNG발전소로 전환하는 것인데, LNG발전소도 화력발전소의 30% 수준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다. 따라서 보령화력 1.2호기 폐기에 따른 문제도 토론 등 협의를 통해 방법론을 찾아 인력을 최소한으로 덜 줄이는 등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밝혔다.

▲ 전기요금의 ‘단일요금제’를 거리에 따른 “차등요금제”로의 변경에 대한 시장님 생각은

김 시장은 “지역경제를 위해서는 중부발전과 보령본부 등의 수혜를 늘려갈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면 좋겠지만, 이는 정부가 만들어야 할 상황이다. 다만, 보완적으로 발전소 반경 5km 지원제도 등이 ‘차등제’를 보완하고 있다고 본다. 제도적 뒷 받침이 있으면 좋겠지만 우선은 이를 위해 지역자원시설세를 통한 지원이 보완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 재선 시장으로 5년을 재임 중, 잘했던 정책, 부족한 정책을 소개해 달라

김 시장은 잘 했던 정책으로 “시가지 거리 및 주차질서 개선.대천해수욕장 부선업 추첨제 도입.무허가 천북 굴 단지 양성화” 등을 꼽았고, 부족한 부분으로 “공직자의 신뢰문제”를 지적하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행정 보령특별시를 선언하고 이를 실천해 가고 있다”고 밝혔다.

▲ 5년간의 시정을 돌아보고 ‘시민과의 소통’을 10점 만점으로 자평해 보신다면?

김 시장은 “평가는 시민들께서 할 것이지만, 7~8점은 된다고 본다. 부족한 부분은 매주 화요일 시행하는 민원인의 날을 추진하면서 최소화 할 것”이라고 자평했다.

마지막으로 객석에서의 현장질문으로 “중부발전 및 보령발전본부 등 직원들의 보령시 주소이전 상황”을 묻는 시민의 질문에 김 시장은 “안타깝지만 직원 등의 주소 이전율이 50%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더욱 독려 하겠다”고 답하며 토크쇼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