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천리조트 ‘몽니’ 되나?
대천리조트 ‘몽니’ 되나?
  • cnc영상뉴스
  • 승인 2019.10.30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일 보령시장 29일 기자회견 갖고 ‘회생절차 10% 출자 결정’
21일 제3자 인수합병(M&A) 공고...‘회원권 최우선 보장’...‘담보 못해’

폐광기금을 투입해 조성한 충남 보령시 대천리조트가 제3자 인수합병(M&A)에 들어가면서 투자기관과 회원들의 손해가 기정사실화 됐다.
지난 2007년 한국광해관리공단 240억과 강원랜드 290억, 보령시 210억 등 총 740억이 투입돼 조성된 대천리조트는 설립당시부터 과도한 부채로 예고된 유동성 위기에 ‘기업회생’ 절차를 밟게 됐다.

보령시의 경우 당초 투자액 210억과 충남보증채무 50억, 보령시민들과 출향인사 등이 분양받은 회원권(126억원)까지 합하면 386억 원에 달한다.
시는 당초 과도한 부채와 함께 콘도 영업수지 악화를 주된 이유로 분석하고 있다.

앞서 ‘워크아웃’과 관련 대천리조트는 주주기관인 보령시를 비롯해 한국광해관리공단과 강원랜드에 추가출자(유상증좌)를 요구해 왔지만 답을 얻지 못했다.
지역 국회의원 등도 나서 주주기관 추가출자 의견을 내기도 했다.

보령시는 지난해 10월 폐광지역 단체장 창립총회를 갖고 ‘동강시스터.대천리조트’ 긴급지원을 관계부처에 요청하기도 했다.

지난 29일 김동일 보령시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1일 인수합병(M&A)을 공고하고, 제3자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인수합병을 통해 보령시가 10% 출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보령시 10% 출자가 인수기업 등에 권리행사에 영향력을 줄 수 있을 것이냐는 질의에 김 시장은 “최근 이와 관련 여론조사 결과 반대 53%, 찬성 47.3%인 거의 50대 50의 결과 나왔다. 무엇보다 보령시 출자의 이유가 ‘지역의 안정성’을 위한 것임을 이해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이 회원권 126억 부분인데, 인수합병을 통해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는 부분이다”면서 “다만, 100% 보존된다. 안된다라고 할만한 사항은 아니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김동일 시장의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당초 이러한 사태까지 오게 된 상황에 시민들에게 사과할 생각이 있냐는 질의에 김 시장은 “전임 시장부터 시작해 인수합병에 이르기까지 보령시에서 최선을 다했지만 이런 실정이라는 것이 오늘의 자리다”라면서 “운영의 객체기 때문에 시에서 경영권을 가지고 있었던 사안은 아니기 때문에 사과를 한다는 것은 생각을 해봐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인수합병에 따른 보령시의 10% 출자가 ‘참여’가 아닌 ‘특혜’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최근 보령시에서 성주산 일원에 추진하고 있는 ‘내륙산학관광사업’의 ‘궤도열차’ 및 ‘짚트랙’ 사업의 연장선에서 대천리조트의 인수합병이 당위성이 떨어진다는 것.

일명 ‘궤도열차’ 사업의 경우에도 폐광기금에서 60여억 원을 조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폐광기금으로 조성된 대천리조트의 실패사례를 답습할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이와 함께 폐광기금특별법이 오는 2025년 폐지를 앞두고 보령시를 비롯한 지자체어서 한시적 연장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당초 폐광기금 활용에 대한 ‘특별회계’ 목적사업으로 사용하지 못한 폐단이라는 비판도 일고 있다.

대천리조트 인수합병에서도 ‘보령시의 출자 이전에 ’공공성‘을 담보로 한 회원권 보장 및 지역근로자의 고용안전을 위한 대책 마련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편, ㈜대천리조트는 매각 주간사로 삼일회계법인을 선정하고 지난 21일 제3자 배정방식의 유상증자 등 외부자본 유치를 위해 인수합병(M&A)을 공고했다.
참여를 원하는 기업 등은 오는 11월 1일까지 삼일회계법인에 인수의향서를 접수해야 하고, 예비실사 등을 거쳐 11월 20일까지 입찰서를 제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