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관내 생태환경 정보 담은 2단계 도시생태현황지도 작성 용역결과 공개
홍성군, 관내 생태환경 정보 담은 2단계 도시생태현황지도 작성 용역결과 공개
  • C&C영상뉴스
  • 승인 2019.12.24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 2단계 도시생태현황지도-홍성군 제공
홍성군 2단계 도시생태현황지도-홍성군 제공

 홍성군은 지역 내 생태환경 정보를 공유하고 생물 서식지 관리 및 각종 도시개발 사업에 해당정보를 활용하기 위해 이르면 내년 1월 ‘홍성군 2단계 도시생태현황지도’를 군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시생태현황지도란, 각종 개발계획이나 토지이용 계획 수립 시 무분별한 난개발을 예방하고 자연환경 및 생태적 특성과 가치를 반영한 생태정보를 지형도 등에 생태등급별로 표현한 생태지도(비오톱)를 말한다.

홍성군은 2010년 1단계 도시생태현황지도의 제작을 완료하였으며, 이번 연구용역은 지난 2010년 우리지역의 생태현황을 조사한 1단계 도시생태현황지도를 변화된 여건에 맞게 수정·보완한 것이다.

주요 변경사항으로는 법정보호종인 큰기러기, 큰고니, 수달, 삵 등이 서식하는 천수만지역이 기존 2등급에서 1등급으로 상향 조정되었으며, 홍북읍(내포신도시) 등은 신도시 개발로 인해 주변등급이 하향되었다.

또한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특히 습지·야생동물보호지역 등 서식환경이 우수한 4곳을 관내 우수 비오톱으로 선정했다. 홍성군의 우수 비오톱으로는 용봉산, 가곡저수지(삼준산), 천수만A지구, 오서산이 각각 선정됐다.

군은 올 하반기 도시생태현황지도 작성을 마쳐 이르면 내년 1월 홍성군 홈페이지 등을 통해 군민에게도 공개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해당 지도는 홍성군의 개발계획 수립, 공원녹지·도시녹화 지정 대상지 선정 등 정책 수립 때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