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주문화관광재단, ‘창의예술교육 심포지엄’ 성황리 개최
홍주문화관광재단, ‘창의예술교육 심포지엄’ 성황리 개최
  • 이용란
  • 승인 2023.06.20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 홍주문화관광재단이 홍성의 지역 활성화를 위해 마련
홍주문화관광재단, ‘창의예술교육 심포지엄’ 개최
홍주문화관광재단, ‘창의예술교육 심포지엄’ 개최

 

(재)홍주문화관광재단은 지난 6월 15일 청운대학교 청운홀에서 ‘문화콘텐츠를 통해 지역 활성화방안 찾기’를 주제로 ‘창의예술교육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정병국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정정숙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 조덕현 한국관광공사 대외협력관을 비롯해 약 200여명의 각계 전문가와 대내외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추진한 공모사업인‘2023년 창의예술교육랩 지원사업’에 선정된 홍성군 홍주문화관광재단이 홍성의 지역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과제 찾기 및 비전을 수립하고 실천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심포지엄의 기조발표는 정병국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前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맡았으며, ‘문화예술의 사회, 경제적 가치창출과 지역소멸 위기대응’이라는 주제로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발전과 문화예술 가치 확산 방향을 가평 자라섬 페스티벌 등 여러 사례를 통해 제시하였다. 

 정병국 위원장은 “홍성도 잠재력을 지닌 도시이다.”라며 “모든 군민이 연대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문화비전을 제시하면 홍성도 가평과 같이 문화예술을 통해 지역이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발전 가능성을 전했다.

 심포지엄은 두 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으며 1부 ▲ 어떻게 문화예술을 통해 지역 활성화를 찾을까? 2부 ▲어떻게 문화예술관광을 통해 지역 활성화를 찾을까?를 주제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1부 발제자로 나선 정정숙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은 “문화예술을 통한 창의적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공동체 주민이 함께 주도적으로 비전을 수립하고 관심을 가져야한다.”고 강조했다. 

 1부 세션의 토론에는 김상구 청운대학교 초빙교수를 좌장으로 문옥배 前 공주문화재단 대표이사, 민병현 청운대학교 공연영상예술대학교수, 이지원 충남문화관광재단 문예진흥본부장이 참여해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 활성화 방안을 공유했다.

 이어서 2부에서 조덕현 한국관광공사 대외협력관은 “빅데이터를 통해 홍성의 관광산업을 분석하고 새로운 관광 트렌드에 발맞춰 홍성 관광산업 활성화 키워드를 찾아야한다.”고 강조했다. 

 2부 세션의 토론에는 박정배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이인배 충남연구원 명예연구위원 , 남윤재 경희대학교 관광·엔터테인먼트학부 교수, 이경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이 함께 문화예술관광을의 새로운 이슈와 현장의 변화에 대해 열띤 토론을 나눴다.

 이용록 홍주문화관광재단 이사장(홍성군수)은 “이번 심포지엄의 개최를 통해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의 방향과 정책기반 마련에 필요한 각계 전문가·관계자들의 고견을 들었다”며 “홍주문화관광재단은 홍성 지역의 문화예술 정책기관으로서 홍성군민의 문화예술교육 향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최건환 홍주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는 개회사를 통해 “기초단위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이 끊임없이 논의되었으며 이를 확장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어야 한다”며 “지역 안에서 문화콘텐츠를 통해 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겠다”고 전했다.

 청운대학교 정윤 총장도 환영사를 통해 창의예술교육 심포지엄 개최를 축하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역·대학 연계 프로그램으로 홍주문화관광재단과 청운대학교 공동으로 주관하였으며, 홍성의 지역 활성화를 위해 거시적 관점에서 문화예술 정책 방향성을 모색하는 담론의 장을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