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아산시장 “민선 8기 1호 결재 안건 ‘참여자치위원회’, 1주년 감회 남달라”
박경귀 아산시장 “민선 8기 1호 결재 안건 ‘참여자치위원회’, 1주년 감회 남달라”
  • 이용란
  • 승인 2023.07.04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 민선 8기 출범 1주년 참여자치위원회 토크콘서트 개최
민선 8기 출범 1주년 참여자치위원회 토크콘서트 장면
민선 8기 출범 1주년 참여자치위원회 토크콘서트 장면

 

박경귀 아산시장이 3일 민선 8기 ‘아트밸리 아산’ 출범 1주년 맞이 토크콘서트에 참석했다. 

토크콘서트는 민선 8기 출범 1주년을 맞아 시정 운영의 동반자인 참여자치위원과 박경귀 시장의 직접 소통 기회 마련을 위해 추진되었으며, 참여자치위원 및 관계 공무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12개 분과 참여자치위원회 위원들은 ‘2024년 생활밀착 신규시책’을 주제로 원탁 토의를 거쳐 분과별 최종 대표 제안을 선정했다. 

이렇게 선정된 제안은 △도시개발 분쟁조정팀 구성 △초고령 사회 대비 복지혜택 구축 △사계절 꽃이 있는 신정호 조성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문화의 날 지정 △신정호 문화센터 건립 △농업폐기물 처리 관련 △농정국 설치 △도심 녹화 산업 △항만 대기오염원 영향조사 추진 △시내버스 체계 재정립 △청소년 약물검사 추진 등 다양했다. 

위원들은 생활 속에서 발견한 불편과 개선이 필요한 이유 등 제안 배경과 취지에 대해 설명했고, 박경귀 시장은 시민들의 제안에 의견을 덧붙이거나 현실적인 어려움을 전하는 등 솔직한 대화를 이어갔다. 

토크콘서트에 참여한 한 위원은 “시정에 열의를 가진 시민들과 소통하는 과정도 의미 있었고, 다른 분과 의견을 듣는 것도 재미있었다”면서 “무엇보다 우리의 제안이 내년 시정에 반영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무거운 책임감과 함께 큰 보람이 느껴진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취임 1주년을 맞은 박 시장은 참여자치위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민선 8기 시정 철학, 지난 1년의 성과와 소회 등을 밝혔다. 

특별히 박 시장은 “민선 8기 취임 1호 결재 안건이 바로 ‘참여자치위원회 관련 조례’였다”면서 “더 나은 시정 운영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는, 바로 오늘 여러분의 모습을 그리며 조례안에 서명했는데 취임 1주년 기념식을 마치고 이 모습을 뵈니 정말로 감회가 남다르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년간 우리 아산시는 경찰병원 유치, 도시브랜드 평가 상승, 여러 고품격 문화 예술 행사 개최 등 다양한 성과를 이뤘다”고 소개하고, “앞으로 더 많은 사업을 추진하게 될 텐데, 그때마다 시민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참여자치위원회에 더 많은 예산과 활동 권한을 부여해 시민의 의견이 시정 운영에 직접 반영될 수 있는 기반을 더욱 단단하게 닦겠다”고 말했다. 

​한편, 당일 위원들이 제안한 의견들은 각 부서의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시정 반영 여부를 결정한다. 검토 의견은 아산시 홈페이지 참여자치위원회 소통방을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