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헬스케어 AI 산업 잠재력 전 세계에 알렸다!”
태안군, “헬스케어 AI 산업 잠재력 전 세계에 알렸다!”
  • 이용란
  • 승인 2023.08.10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군 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 AI 연구진 논문 국제 학술지 게재
박진윤 선임연구원.
박진윤 선임연구원.

 

태안군 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 소속 AI 연구진의 논문이 수학 분야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다. 태안군의 연구성과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첫 사례이자 태안군 AI 산업의 잠재력을 전 세계에 알린 쾌거다.

군은 태안군 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 AI 연구진인 박진윤 차세대사업본부 선임연구원과 김철웅 부원장의 논문 ‘다양한 시점에서 촬영된 3D 동작 영상에 대한 탐지-인식 성능을 고도화한 AI 연구’가 지난 7월 26일자로 SCIE(Web of Science)급 학술지 ‘Mathematics’에 게재됐다고 10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근골격계 질환 진단에 주로 사용되는 기존의 ‘3차원 인체 데이터 기반 동작-객체 탐지 및 인식 기술’은 촬영각도(시점)가 달라지면 정확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한계가 있어 정확한 진단에 어려움이 있어 왔다.

이에 이들 연구진은 연구 끝에 일정한 각도에서 촬영된 영상이 아니더라도 동작의 고유 특성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는 ‘시각 인공지능(VIsion AI)’ 원천기술을 독자적으로 확보하고 이를 논문을 통해 공개했다.

시각 인공지능이란 정확한 동작 탐지, 상황인지, 진단 등에 특화된 AI로, 숙련된 전문가의 눈보다도 오류가 적은 장점이 있다. 보안·안전·돌봄·헬스케어 뿐만 아니라 산업 전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범용 기술로 전 세계 과학자들이 경쟁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다.

이들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은 다양한 조건에서 수집된 인체 동작을 정규화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AI의 핵심인 ‘방대한 학습용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기반 기술’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해당 원천기술은 태안군의 보건·복지·돌봄·관광 정책에 활용 가능하며, 향후 군민들의 근골격계 질환 조기 진단과 인지-신체 기능 장애 선별을 통한 예방적 돌봄 서비스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한, 내년 해양치유센터 건립을 앞두고 있는 태안군이 해당 기술을 관광객 건강분석 및 관리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천혜의 자연환경에 스마트 헬스케어 AI 기술을 접목해 ‘치유관광 도시’ 브랜드를 선점하고 융복합 치유산업의 스마트화를 도모할 수 있는 독자적 기술과 인적 자원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논문 제1저자인 박진윤 선임연구원은 “어려운 여건이었고 힘든 과정이었지만 태안군 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 소속으로 첫 번째 국제무대에 연구를 발표하게 돼 감회가 새롭다”고 소감을 밝혔다.

제2저자인 김철웅 부원장도 “태안군 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이 세계적인 연구기관이 되리라 믿으며, 뛰어난 인재들과 함께 태안의 잠재력을 전 세계에 알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Mathematics’는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 학술지로, 수학 분야의 경우 논문 인용지수가 전반적으로 낮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기준 영향력 지수(IF) 2.4, 인용지수(Cite Score) 3.5를 유지하고 있다.

‘Mathematics’를 출판하는 MDPI는 1996년 설립됐으며 전 세계에서 초빙된 전 분야 115만 명의 학술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제학술단체다. 스위스 바젤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다양한 학문 분야에 걸쳐 98개의 저널을 발행하며 세계적인 석학들 간 과학 기술 교류를 주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