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호국영령의 보금자리 ‘충령사’를 아시나요?”
예산군, “호국영령의 보금자리 ‘충령사’를 아시나요?”
  • 이용란
  • 승인 2023.08.1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국선열의 넋 기리고 뜻 계승하는 장소로 자리매김
충령사 전경
충령사 전경

 

 예산군은 광복 78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를 맞아 순국선열의 넋을 기리고 그 뜻을 계승하고자 관내 현충시설에 대한 소개에 나섰다.

 군에 따르면 지난 6월 5일 국가보훈처가 국가보훈부로 승격된 가운데 국내 순국선열의 얼이 남아있는 건축물·조형물·사적지 등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

 군은 독립운동 관련 9개소, 한국전쟁 등 자유수호 관련 3개소가 사적지로 지정돼 있으며, 그 중 대술면에 소재한 충령사를 소개했다.

 충령사는 예산 지역의 호국영령을 추모하고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1967년 6월 6일 예산읍 향천리 향천사에 건립했다가 1988년 현재의 대술면 충령사로 100-13으로 옮겼다.

 충령사의 부지면적은 총 2만1085㎡이며, 사당 형태의 기와건물로 전몰군경과 순직군경 등 현재 781위 영현이 봉안돼 있다.

 전몰군경유족회, 전몰군경미망인회, 무공수훈자회, 상이군경회 등 4개 군 보훈단체에서는 매월 1일 충령사에 헌화·참배하고 있으며, 예산군에서는 한식일 제례, 6월 6일 현충일 추념식을 개최한다.

 군 관계자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과 같이 충령사는 지난 역사 속 숨은 예산군 출신 영웅들을 위로하고 나라 사랑 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장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에게 애국심을 함양시킬 수 있는 교육의 장소로 발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