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생태계서비스지불제 계약사업 신청자 모집
당진시, 생태계서비스지불제 계약사업 신청자 모집
  • 이용란
  • 승인 2023.08.17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25일까지 계약대상자 모집
당산생태공원
당산생태공원

 

당진시가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계약사업 중 ‘볏짚 존치 사업’과 ‘벼 미수확 존치’ 신청자를 오는 25일까지 모집한다.

생태계서비스지불제계약사업은 국내의 대표적 철새도래지인 삽교호 유역의 생물다양성 보호 및 증진을 위해 당진시 삽교호와 당산저수지를 찾아오는 겨울 철새들에게 원활하게 먹이 등을 공급하는 사업으로 시는 올해 2억 1천 5백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볏짚 존치 사업과 벼 미수확 존치 사업을 시행한다.

볏짚 존치 사업은 벼 수확 후 볏짚을 수거하지 않고 볏짚을 10~15cm로 잘라 논바닥에 골고루 뿌려 겨울 철새에게 낙곡과 같은 먹이와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삽교호 인근인 우강면과 신평면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계약단가는 1ha당 88만 원(평당 290.4원)이다.

또한 벼 미 수확 존치 사업은 당산저수지 일대의 경작지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경작지 가장자리와 중앙에 유도 수로(폭 0.5-1m, 깊이 0.3-0.5m 내외)를 확보해 수생생물 서식지를 확보하는 한편 수확하지 않은 벼를 베어놓아 철새에게 먹이와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계약금액은 1,375원/㎡(평당 4,537.5원)이다.

생태계서비스지불제계약사업 중 △벼 미 수확 존치 사업은 시청 기후환경과 △볏짚 존치 사업은 우강면․신평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지역주민과 자연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시책”이라며 “생물다양성을 통하여 생태계를 보전하는 데 목적이 있는 만큼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3년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추진협의회는 야생생물보호구역내에는 논에 일정량의 물을 대는 ‘무논’을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