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안면도, ‘도시생태축 복원 사업’ 대상지 선정!
태안군 안면도, ‘도시생태축 복원 사업’ 대상지 선정!
  • 이용란
  • 승인 2023.09.0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42억 원 확보, 안면읍 승언2호 저수지 일원서 생태계 복원 추진
사업 예정지인 안면읍 승언2호 저수지.
사업 예정지인 안면읍 승언2호 저수지.

 

태안군 안면도가 환경부 주관 ‘도시생태축 복원 사업’ 대상지로 최종 확정됐다.

군은 최근 환경부의 사업 대상지 발표 결과 안면읍 승언리 승언2호 저수지 일원이 최종 선정돼 국비 42억 원을 확보했다며, 지방비 포함 총 60억 원을 들여 내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생태계 복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도시생태축 복원 사업은 도시 인구 증가 및 개발 확장으로 산림·습지 등 생태축이 훼손됨에 따라 동·식물 개체수 감소와 소멸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한 복원을 추진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생물의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자생·고유종의 재정착을 유도해 질 높은 생태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군은 승언저수지 일대 수질개선 및 생태복원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2021년 3월 도시생태축 복원 사업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2023년 2월 사업을 신청했으며, 이후 도청과 환경부 등을 여러 차례 찾아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에 나선 바 있다.

사업지역은 4만 9600㎡ 규모로, 군은 내년부터 해당 지역의 생물종 다양성을 위해 원앙과 금개구리 등의 서식처 복원을 진행하고 군민과 관광객들을 위한 생태학습 및 교육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오염된 저수지의 수질을 개선해 해안과 내륙을 연결하는 생태축을 복원키로 하는 등 방치된 생태기반 환경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안면도 도시생태축 복원 사업 대상지 선정에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며 “해안 관광지를 중심으로 집약된 생태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