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아산시장 “둔포는 거대 프로젝트 주 무대, 읍 승격으로 동력 키울 것”
박경귀 아산시장 “둔포는 거대 프로젝트 주 무대, 읍 승격으로 동력 키울 것”
  • 이용란
  • 승인 2023.09.12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 11일 2023 하반기 둔포면 열린간담회 개최
1. 참석자 단체 기념사진
참석자 단체 기념사진

 

박경귀 아산시장은 11일 ‘2023 하반기 둔포면 열린간담회’에서 “면과 읍은 사업 추진 동력이 다르다”면서 “둔포는 베이밸리 메가시티 등 큰 사업의 주 무대인 만큼 단계적으로 읍 승격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둔포농협 서부지점에서 진행된 이날 간담회는 박경귀 시장의 취임 후 둔포면에서 진행된 세 번째 공식 간담회로, 김희영 아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지역 기관·단체장과 일반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박 시장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둔포는 아산시 17개 읍면동 중 가장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곳”이라면서 “앞으로 충남도 베이밸리 메가시티라는 거대한 프로젝트의 주 무대이자 수도권의 관문, 북부권 개발의 중심지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둔포 발전은 주민 여러분께서 보여주신 특유의 단결력과 결집력이 큰 원동력이 됐다”면서 “앞으로도 여러분이 둔포 발전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들려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주민들은 △농·배수로 정비 요청 △택시승강장 설치 요청 △아산호 쓰레기 투척 단속 강화 필요 건의 △둔포운용공원 및 둔포중앙공원 관리 요청 △둔포천 범람 방지 준설 요청 △산전리 돈사 악취 문제 등에 대해 건의하고 관련 의견을 전달했다.

한 주민은 “윤보선 전 대통령은 독립운동했는데 가족이 친일했다는 이유로 연좌로 묶여 기념사업조차 할 수 없다는 게 이해되지 않는다”면서 “윤보선 전 대통령 생가 사랑채를 해체한 지 3년이 지났는데 현재 복원 작업이 지지부진하다. 기념사업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이에 박 시장은 “유족분들이 유품을 내어주셔야만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박물관 건립 타당성 절차가 시작될 수 있다. 최근 자제분을 만나 아산시의 입장과 의지를 전달하고 약조를 받았다”고 설명하고 “현재 1차 심사를 통과한 상태이며, 2차 3차 심사가 남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타당성 평가 통과 등 제반 행정 절차가 남아있지만, 근현대사에 분명한 발자취를 남긴 우리 지역 출신의 역사적 인물이신 만큼 분명한 의지로 심사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둔포면 읍 승격에 관한 질문도 많았다.

박 시장은 “둔포면은 여러 큰 사업의 주 무대가 될 예정이고, 면과 읍은 사업을 추진하는 동력이 다르다. 읍은 행정 레벨이나 시책을 펼치는 데 훨씬 유리해진다”고 말했다.

이어 “읍으로 승격되고 나면 행정 환경, 인원, 시설이 읍의 면모를 갖추어야 한다. 수백억의 예산이 들어 쉽지만은 않다”면서도 “둔포는 읍 승격을 위한 토대를 착실하게 닦아 온 만큼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아산시는 2022 하반기·2023 상반기 둔포면 열린간담회에서 접수된 총 59건의 민원 및 건의사항 중 둔포면민의 날 행사 지원 확대, 백의종군길 탐방로 조성, 둔포3리 CCTV 설치, 둔포중앙체육공원 파크골프장 예초기 지원, 신남5리 배수로 정비 등 20건에 대한 처리가 완료됐다고 보고했다.

시는 관련 법이나 예산의 제약 등의 이유로 ‘처리 불가’ 결정된 13건을 제외한 나머지 민원에 대해서는 추진 일정을 조율 중이거나,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