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보건소, 난지도 건강증진사업 홍보관 운영
당진시보건소, 난지도 건강증진사업 홍보관 운영
  • 이용란
  • 승인 2023.09.1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취약지역 난지도 재가장애인 방문재활 및 건강증진 사업 운영
 당진시보건소, 난지도 건강증진사업 홍보관 운영

 

당진시보건소(소장 박종규)는 도서 지역 보건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해 난지도 건강증진사업을 9. 13.(수) 9시 대난지도 경로당에서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번 건강증진사업은 충청남도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홍성의료원), 당진시자원봉사센터, 당진웰다잉문화연구회와 함께 진행되었으며, 신성대학교에서도 난지도 지역주민을 위해 빵 500개를 기부하였다.

난지도 내 거동이 불편해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재가 장애인을 위해 충청남도 지역장애인 보건의료센터와 연계하여 재활의학과 전문의와 간호사가 직접 방문하여 기초 건강검진 측정(혈압·혈당), 재활 진료 및 근력, 관절 가동 범위 운동과 일상생활 동장 수행 방법 등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지역주민 건강증진을 위해 △심뇌혈관질환 기초 검사(혈압·혈당 등) 및 내과 공보의 일대일 맞춤 상담, △한방진료를 통한 만성통증 관리 및 상담,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구강검진 및 교육, △치매 검사, △마음건강팀의 마음 안심 버스를 이용한 스트레스 측정 및 우울증 조기 발견 검사 및 맞춤 상담, △건강증진 관련 홍보관(연명의료 결정 제도, 절주, 금연, 비만 예방, 국가암검진, 치매 인식개선 등)을 운영하였다.

이번 사업으로 당진시보건소 관계자는 ‘난지도 지역주민의 이동 수단 제한으로 병원 방문이 힘들어 통증을 참고 견디며 지내시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다. 이번을 계기로 건강 인식 개선과 자발적 건강관리 유도로 선제적 질병 예방이 되길 바라며 어르신들이 지속해서 의료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 연계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