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보건소, ‘더 스마트한, 더 안전한’ 치매안심마을 구축
예산군보건소, ‘더 스마트한, 더 안전한’ 치매안심마을 구축
  • 이용란
  • 승인 2023.09.27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스피커 및 무선화재감지기 설치 등 치매 안전망 강화
무선화재감지기 설치사진
무선화재감지기 설치사진

 

예산군보건소가 치매안심마을에 인공지능(AI) 돌봄 스피커와 사물인터넷(IoT) 무선화재감지기 설치를 통해 치매 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치매안심마을은 예산읍 예산리, 대술면 장복1리 및 덕산면 읍내1리 등 3개 마을이다.

보건소는 치매 환자 또는 경도인지장애자 가구 중 독거와 치매부부 가구를 우선 대상으로 선정하고, 40가구에는 인공지능(AI) 돌봄 스피커 ‘아리아’를, 30가구에는 사물인터넷(IoT) 무선 화재감지기 설치를 완료하고,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대상자에게 스피커 사용법과 기기 조작 방법 등을 교육했다.

인공지능(AI) 돌봄 스피커는 24시간 노인의 생활을 돌보며 외로움 해소, 안전 제공, 및 치매 예방을 도맡게 되며, 특히 긴급 SOS 서비스의 경우, 긴급상황에 놓인 대상자가 ‘아리아 살려줘’라고 외치면 24시간 관제 시스템을 통해 관할 소방서로 자동 연계돼 독거 및 치매부부 어르신들의 위급상황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사물인터넷(IoT) 무선 화재감지기는 예산소방서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화재 감지 시 소방서로 자동 신고돼 즉시 출동을 통한 화재 신속 대응 및 화재 피해 최소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이번 인공지능 돌봄 스피커와 무선 화재감지기 설치를 통해, 치매 노인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주거환경을 구축하고 치매 안전망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치매로부터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