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가을 불청객’ 진드기·설치류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태안군, ‘가을 불청객’ 진드기·설치류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 이용란
  • 승인 2023.10.10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외활동 시 안전한 옷 착용, 증상 발현 시 즉시 의료기관 방문 필요
감염병 예방 홍보물이 부착된 태안군보건의료원 셔틀버스 모습.
감염병 예방 홍보물이 부착된 태안군보건의료원 셔틀버스 모습.

 

태안군이 가을철을 맞아 진드기 및 설치류(쥐)에 의한 감염병 예방을 위해 군민들의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군 보건의료원에 따르면, 진드기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은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으로 균 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진드기에 물렸을 때 발병한다.

진드기에 물리면 2주 내 발열, 오한, 근육통, 소화기 증상(오심·구토·설사·식욕부진 등), 혈뇨, 혈변 등이 동반되며 발진과 가피가 나타난다. 겨울철을 제외한 4~11월에 많이 발생하며 특히 가을은 털진드기 유충의 활동이 활발한 시기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안전한 옷 착용(밝은색의 긴 옷, 목이 긴 양말, 모자·목수건·장갑 등) △진드기 기피제 사용(약국 판매) △농작업 및 야외활동 중 휴식 시 방석이나 돗자리 사용 △야외활동 후 전신 샤워 및 물린 흔적 찾기 등이 필요하다.

설치류에 의한 감염병은 렙토스피라증, 신증후군출혈열 등이며, 균 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설치류 및 가축의 배설물 등으로 오염된 물·토양·음식 등에 사람의 상처 부위나 점막 등이 노출되면 발병한다. 2일에서 4주 내에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예방을 위해 △쥐 서식여부 확인 및 쥐 배설물 접촉 피하기 △신증후군출혈열 예방접종(농부·군인 등) △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 방수처리된 장갑, 작업복, 장화 착용 등이 필요하다. 신증후군출혈열 예방접종의 경우 1개월 간격으로 2회 기본접종하고 12개월 후 1회 추가접종해야 한다.

군은 지난 7월부터 보건의료원 셔틀버스에 감염병 예방 홍보물을 부착해 운행 중이며, 이밖에도 보건의료원 내원환자 등 군민을 대상으로 진드기 및 설치류 매개 감염병 예방법을 안내하고 터미널과 전통시장 등지에서 거리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군민 안전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

군 관계자는 “농작업 등 야외활동 후 발열, 두통, 근육통, 소화기 증상 등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의료진에게 야외활동 내역을 알리고 적기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며 “예방수칙의 철저한 준수를 부탁드리고 군 보건의료원에서도 감염병 발병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