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산자부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지정 총력전!
태안군, 산자부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지정 총력전!
  • 이용란
  • 승인 2023.10.16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군청 대강당서 ‘해상풍력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주민설명회’ 개최
군청 대강당에서 열린 주민설명회 모습.
군청 대강당에서 열린 주민설명회 모습.

 

태안군이 해상풍력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지정을 위해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군은 지난 13일 군청 대강당에서 군 관계자와 한국서부발전(주) 및 5개 풍력단지 개발사·용역사 관계자, 군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태안군 해상풍력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지정 신청에 앞서 이익공유 방안 등 앞으로의 계획을 군민에 설명하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것으로, 홍보영상 시청과 사업계획 설명, 질의응답 등이 진행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하는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는 수용성과 환경성을 확보한 40MW 초과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설치·운영하고자 하는 지자체가 신청할 수 있으며 지정 시 정부 지원금을 받는다. 사업 자체 수익금을 군민에 돌려주는 민선8기 태안군의 ‘신바람 연금’과는 별도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태안군의 경우 5개 단지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구성할 계획으로 발전설비 용량이 총 1959MW에 달하며, 집적화단지 지정 시 20년간 최대 총 8천억 원 가량의 세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지원금은 종패방류 등 주민 소득증대 사업을 비롯해 육영사업 및 각종 복지지원 사업에 쓰이게 된다.

지난 8월 31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태안군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제4차 회의에서 집적화단지 지정 신청에 대한 안건이 최종 가결돼 신청 요건을 갖췄으며, 군은 이번 설명회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해 올해 안에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태안군 지정 시 도내 최초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로 이름을 올리게 되며, 단지 조성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전국 해상풍력 집적화단지 중 최초 상업운전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군은 이번 집적화단지 사업과 별개로 태양광 및 해상풍력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에서 창출되는 수익금의 이익 공유를 위한 ‘태안군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익 공유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군민 혜택 증진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집적화단지 지정과 이익공유 조례를 통해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해상풍력 발전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집적화단지 지정을 통해 태안군이 획기적 미래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